날짜 :2019-08-20 10:21: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PDF
뉴스 > 칼럼

마음을 잘 사용하자

우리 모두의
마음 속에는
무진장한 정신적인 자원이 담겨 있다
그 자원을 계발하고 확충하고 활용해
복이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
마음 쓰는 길을
단련해보자

전라매일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07일
ⓒ e-전라매일
오늘 우리 시대는 미디어가 대중화되고 일반화된 것 같다.
예전에는 미디어나 언론이라고 하면 신문이나 9시 뉴스가 전부였고 대부분의 국민이 이를 통해서 세상의 소식을 접했다. 따라서 신문이나 뉴스에서 하는 말은 거의 모든 사람이 사실이라 믿었고 그래서 언론을 통제하여 국민의 생각을 조종하려고 한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세상이 바뀌어 1인 미디어 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와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성세대보다는 청소년이나 어린이들 사이에서 더 빠르게 작용된다. 이들은 정보를 검색할 때 더 이상 사전을 찾지 않는다. 심지어 대표적인 포털사이트를 이용하지도 않는다. 주로 유튜브를 이용하여 정보를 찾는다. 유튜브는 1인 미디어들이 가장 많은 정보를 등록하는 곳이다.
1인 미디어에는 역기능과 순기능이 있다. 꼭 필요하지만 잘 모르는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고 제대로 검증되어지지 않은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알리기도 한다.
이제는 더 이상 인터넷이 특정한 사람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무조건 못하게 하거나 막을 수 없는 문제이다. 그러기에 폭발하듯 생산되는 정보들과 새로운 소식들을 얼마나 분별 있게 수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봐야 한다.
아직 사람들에게 미디어교육이란 말이 생소할 수도 있으나 앞으로의 시대에는 더욱 더 필요해지겠다는 생각이다. 요즘 무분별하게 생산되는 가짜뉴스와 익명성을 앞세워 우리사회 곳곳에서 암세포처럼 퍼지고 있는 혐오문화를 걱정하며 이에 대해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고 정보를 수용할 수 있는 미디어 문해교육을 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나눈다는 것은 민주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더 이상 유명한 작가만 책을 출판하고 유명한 가수만 음원을 세상에 내어놓을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물론 그 규모나 파급력에 있어서는 비교가 되지 않겠지만 누구나 자신의 책을 만들어 출판하는 독립출판사가 늘어나고 있고, 누구나 음원을 만들어 인터넷에 올리면 새로운 음악을 찾는 사람들에 의해 퍼져나가게도 하는 시대이다.
기존의 언론사들이 뉴스를 생산하면 1인 미디어들은 그 뉴스를 해석하는 또 다른 뉴스를 만들기도 한다.
영화, 드라마 등 대중 매체를 분석하여 자신의 생각을 넣은 또 다른 매체가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나 스스로 마음의 힘을 키우고 주관을 잘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의 힘을 키워서 자신의 마음을 마음대로 사용해야할 것 같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과의 관계와 내 발전과 성장에서 더 나아가 내가 보고 듣고 경험하는 모든 것에서 내 마음을 바르게 하고 마음이 어떠한지 제대로 알고 그 마음을 제대로 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본다.
미디어가 홍수처럼 생산되고 있고 앞으로는 이런 흐름이 더욱 일반화되어 질 것이다.
이런 세상에서 내 마음을 잘 다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내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성장하고 성숙이 되기도 하고 변질되고 퇴보되기도 하며, 한량없는 복록을 수용하기도 하고 한량없는 재앙을 당하기도 한다. 우리 모두의 마음 속에는 무진장한 정신적인 자원이 담겨 있다. 그 자원을 계발하고 확충하고 활용해 복이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 마음 쓰는 길을 단련해보자.

/한승진 교육학박사
(익산 황등중 교목·교사)
전라매일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07일
- Copyrights ⓒe-전라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호텔 델루나’ 동시간대 시청률 1위
“김대중 서거 10주년… 정신 계승하자”
군산 제2국가산단 하천에 기름 유출로 긴급 방제
전북도, 대규모 투자유치 총력
“군산 구불길 걸으며 힐링하세요”
적극행정 공직문화 뿌리내리기 안간힘
한국당 “조국 의혹 논란… 사퇴 불가피”
유니클로, 카드사 매출 70% 급감
소주 ‘처음처럼’ 역사 알리기 총력
평화당-대안정치 ‘신경전’
가볼만한 곳
생활/스포츠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 최창학) 사이클팀(감독 장윤호, 코치 장선재)이 다시금 국..
기획 | 특집
칼럼
세계의 모든 국가는 역사와 전통을 내세우며 자기 나라가 얼마나 훌륭한 나라인지를 ..
신문사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찾아오시는 길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7,202
오늘 방문자 수 : 6,196
총 방문자 수 : 27,525,553
· 상호: e-전라매일  · 사업자등록번호 : 787-88-00347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홍성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성일  · mail: jlmi1400@hanmail.net  · Tel: 063-247-1406  · Fax : 063-247-1407
· 인터넷신문사업등록번호 : 전라북도,아00111  · 등록일 : 2016년 5월30일
  Copyright ⓒ e-전라매일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