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9-08-20 09:59:0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PDF
뉴스 > 정치/군정

전북도 민·관·정 한 자리에... 일본 수출규제 대책 마련 나서


염형섭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12일
ⓒ e-전라매일
전북지역 민·관·정계가 한 자리에 모여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12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주최로 ‘일본경제침략대책 민·관·정 연석 회의’가 개최됐다.

일본의 경제 보복에 따른 지역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안호영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이춘석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윤준병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위 전북도위원장 등 지역 정치권은 물론 송하진 전라북도지사와 이선홍 전주상공회의소 회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도, 민간 등 각계 대표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회의를 마련한 안호영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와 백색국가 제외는 명백한 경제침략이자 도발이다”고 규정하고 “오늘 이 자리가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의 자리이자 온국민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북도에서 파악한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현황 설명과 분야별 대응책 마련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전북도의 경우 수출 피해 기업에 대한 파악과 경영안정을 위한 융자금 지원, 지방세 신고 연장은 물론 수출 활력을 위한 해외마케팅 강화, 수출규제 제도변경 등을 제공키로 했다.

특히 화이트리스트 품목에 농식품 등이 포함되는지 여부를 철저히 파악하고 수출 농산물 피해 대책에 나서는 한편 수출 다변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기업 대표 자격으로 함께한 이선홍 전주상의 회장은 “일본의 치졸한 경제 보복으로 탄소와 화학 등 지역 전력품목의 타격이 우려된다”고 지적한 후 “세제, 금융, 연구 분야 등의 지원과 특히 규제해소에 행정력을 지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탄소 분야의 예를 볼 때 그간 정부의 화학기능정책이 얼마나 안일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이번 기회에 소재산업 분야 강화와 실질적인 과학기술강화 등을 위한 행정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 후 “이번 회의를 통해 의지를 다지고 위기를 극복해 승리하도록 노력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염형섭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12일
- Copyrights ⓒe-전라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호텔 델루나’ 동시간대 시청률 1위
“김대중 서거 10주년… 정신 계승하자”
군산 제2국가산단 하천에 기름 유출로 긴급 방제
전북도, 대규모 투자유치 총력
“군산 구불길 걸으며 힐링하세요”
적극행정 공직문화 뿌리내리기 안간힘
한국당 “조국 의혹 논란… 사퇴 불가피”
유니클로, 카드사 매출 70% 급감
소주 ‘처음처럼’ 역사 알리기 총력
평화당-대안정치 ‘신경전’
가볼만한 곳
생활/스포츠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 최창학) 사이클팀(감독 장윤호, 코치 장선재)이 다시금 국..
기획 | 특집
칼럼
세계의 모든 국가는 역사와 전통을 내세우며 자기 나라가 얼마나 훌륭한 나라인지를 ..
신문사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찾아오시는 길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7,202
오늘 방문자 수 : 5,754
총 방문자 수 : 27,525,111
· 상호: e-전라매일  · 사업자등록번호 : 787-88-00347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홍성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성일  · mail: jlmi1400@hanmail.net  · Tel: 063-247-1406  · Fax : 063-247-1407
· 인터넷신문사업등록번호 : 전라북도,아00111  · 등록일 : 2016년 5월30일
  Copyright ⓒ e-전라매일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